결 재 |
생활복지사 |
시설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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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센터명 |
어등지역아동센터 |
시설장 |
종사자수 |
신고정원 |
현원 |
손정란 |
3 |
49 |
38 |
2. 센터 현황 |
2023년도 연간 사업계획서 |
2. 전년도 사업평가
어등지역아동센터의 2021년은 작년에 이어 여전히 코로나19로 인한 센터운영에 여러 힘든 부분을 겪었다.
1년여 시간동안 긴급돌봄과 정상 운영을 번갈아 운영하면서도 보호·교육·문화·복지·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활동 등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이 골고루 프로그램들을 경험하도록 사업을 추진해보려 노력하였다.
무엇보다 떨어진 기초학습 능력향상을 위하여 보다 섬세하게 신경을 썼다. 센터에 오는날에는 기초학습을 꼭 하도록 지도하였고, 틈틈이 미술과 창의적인 독서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 하였다.
또한 외부로 나가서 활동할 수 없을 때는 센터내에서 다양한 체험학습을 진행하여 참여아동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특별히 위생관리에 신경을 많이 썼는데 아이들 손씻기나 손소독과 더불어, 센터 소독으로 청결과 질병예방에 신경을 많이 썼다.
센터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니 자유독서시간을 자주 내어 스스로 읽고 싶은 책을 읽도록 하는 시간을 자주 갖었다.
코로나19상황에도 작년 계획했던 대로 종사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안전교육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 하였다.
다만 아이들에겐 현장위주의 권리교육을 실시하지 못하고 줌으로 교육할 수 밖에 없어서 조금 아쉽다.
3. 사업의 필요성
어등지역아동센터가 속해 있는 우산동은 송우초등학교주변에 시영2차 영구임대 아파트를 비롯하여 소형주공
아파트 및 일반주택밀집 지역이다.
우산동은 총 10,809세대 중 복지세대(수급가정, 차상위, 한부모)세대가 3,854세대가 된다.
이수치는 노인과 장애를 제외한 수치인데도 광주광역시 소재 동 중에서 가장 많은 복지세대가 밀집되어 복
지세대수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많은 복지세대의 부모가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아동의 체계적 돌봄이 필요하겠다.
4. 지역적 특성
어등지역아동센터가 속해 있는 우산동은 송우초등학교주변에 시영2차 영구임대 아파트를 비롯하여 소형주공
아파트 및 일반주택밀집 지역이다.
우산동은 총 10,809세대 중 복지세대(수급가정, 차상위, 한부모)세대가 3,854세대가 된다.
이수치는 노인과 장애를 제외한 수치인데도 광주광역시 소재 동 중에서 가장 많은 복지세대가 밀집되어 복
지세대수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다문화가정또한 많고 센터 인근의 송우초등학교 에도 전체학생수 대비 다문화가정의 아동의 비율이 20%를 넘고 본 센터에는 30%가 넘는 아동들이 이용하고 있다.많은 복지세대의 부모가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아동의 체계적 돌봄이 필요하겠다. 더불어 내년에는 송우초과 함께 협력하여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해 보려한다.
5. 사업의 목적
저소득층 아동에게 지역사회 안에서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안전한 보호 및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리더십교육과 품성교
육을 통하여 훌륭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한다.
6. 2022년 중점과제
종사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기회를 갖는다.
현장체험위주의 권리교육을 실시한다.
7. 사업목표
1) 꾸준한 센터이용을 통해 건강한 신체활동을 지원한다.
①아동의 생활과 관련된 위생교육을 통해 위생청결을 유지시킨다.
②이용아동의 80%이상아동에게 급식제공하여 아동의 신체 성장활동을 지원한다.
③센터이용아동의 방임을 예방하기 위하여 출석률90% 이상을 유지한다.
2) 아동수준별 교육활동을 통해 아동의 학습능력을 향상한다.
①아동수준 별 교과학습을 통해 학습능력을 배양한다.
②아동 개별부진을 파악하여 발생시 학습부진 지원을 통하여 부진을 해소한다.
3) 체험 및 체험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를 깨닫고 자신감과 성취감을 향상시킨다.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여 참여아동의 80%이상 만족도를 얻는다.
4)아동의 정서지원을 통해 아동의 심리·정서적 건강을 향상한다.
센터 내·외부 환경개선하여 아동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센터를 이용하게 한다.
5) 지역사회내에 아동복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6) 아동의권리를 존중하고 종사자간의 친밀감을 형성하여 좋은 관계를 형성한다.
①아동의 인권 ,권리교육을 통하여 아동과 종사자가 실시하여 아동의권리를 알고
아동의 권리증진에 힘쓴다.
②종사자 퇴사율 0%를 유지한다.
구분 |
프로그램 |
목 적 |
사업내용 |
예산 |
교육 |
독서지도 |
1. 다양한 책을 읽는다. 2. 독서를 통해 사고력을 기른다. 3. 독서후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한다. |
1.지속적인 책읽어주기 2.리듬이 살아있는 이야기를 소리내어 읽어보게 한다. 3.짧은 동화를 여러번 읽고 토론을 해본다. |
독후활동재료 필요시 |
미술교실 |
여러 장르의 미술활동을 통하여 아동·청소년들의 정서적 활동을 지원한다 |
매주 수요일 주1회 그리기, 채색, 만들기, 서예등 다양한미술 활동실시 투입인력 : 외부강사 |
미술재료 필요시 15,000*12명*12회 180,000원 (후원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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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보드 |
보드게임의 규칙을 배우고 배운것을 실전에 적용해 보며 규칙준수를 배우며 다양한 보드게임을 접하므로 지능계발과 공간감각을 높인다. |
일상에서 잘 접해보지 못한 보드게임을 배우고 익힌다. |
창의보드강사비 240,000*12개월 창의보드게임 구입(운영비, 또는 후원금) |
|
수준별 학습 (학습부진아동관리) |
자기주도학습으로 성적향상과 자신감을 회복한다. |
매일 자신이 해야할 내용을 학습을 한다. 담당선생님께 점검 받는다 투입인력 : 센터교사 및 아동복지교사 |
연산문제집등 500,000(교육청후원) |
|
학습부진으로 인한 소극적인 학교생활을 현 수준에서 조금이라도 끌어올려 수업참여도를 높이고 개별 지도와 지원을 통해 같은 학년보다 현저히 떨어 지는 학습수준을 또래의 평균에 도달하도록 한다. |
시행시기: 매주 화,목 시행내용:사전평가 각 아동의 수준에 맞는 학습지도 시행시기: 매주 화,목 1 투입인력 : 센터교사 및 아동복지교사 |
필요시 공책,연산문제집등 55,000원(후원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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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실 |
교육의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 영어교육을 통해학습부진아를 예방한다. - 재미있는 영어 학습을 통하여 영어를 자연스럽게 접한다. |
1. 초등 저학년, 고학년 수준별 학습 진행 2. 영어 게임을 통하여 즐겁게 영어 학습을 함. 3.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에게 수준별로 기초부터 지도함. 투입인력 : 외부강사 |
영어지도 강사비 360,000*12=4,320,000 (보조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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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
문화체험 |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체험의 기회를 통해 심리, 정서적 안정을 제공한다 |
년 4회이상 다양한 체험학습 진행 아동자치회를 통하여 의견 반영된 다양한 체험학습 제공. |
문화체험비 월 90.000*4회이상(보조금) 추가비용 발생시 후원금사용(300,000) |
캠프 |
활발한 활동을 통하여 일일여행 및 캠프 기회를 제공하여 리더쉽을 향상시킨다. |
년 1회 이상 캠프진행 후원기관연계 일일캠프진행 투입인력 : 센터종사자 및 자원봉사자 및 청소년광산문화의집강사 |
캠프비 청소년광산문화의집 후원 간식비등 |
사업내용
구분 |
프로그램 |
목 적 |
사업내용 |
예산 |
보호 |
급식/간식 제공 |
아동에게 급간시을 제공하여 건강한 생활을 지원한다. |
필요시 간식 제공, 학기중 석식 , 방학중 급식실시 투입인력 : 센터교사 |
보조금 이용한 급식 및 간식 제공 |
5대 안전교육 |
위험상황에서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는 힘을 키우고 안전한 생활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돕는 다. |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년 1회 이상 실종.유괴예방교육 : 년 1회 이상 약물오남용 예방교육: 년 1회 이상 재난대비안전교육 : 년에 1회이상 교통안전교육 : 년 1회이상 5대안전교육 사업계획서 참조 투입인력 : 외부강사또는 센터교사 |
센터내 교육과 후원으로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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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지원 |
위생지도를 통하여 청결하고 깨끗한 생활을 돕는다. 아동의 안전한 귀가 를 돕는다. 위생과 방역을 위한 위생지도 |
수시 일상생활 및 예절지도 주 1회 보건위생점검 귀가지도 매일 투입인력 :센터교사 위생과 방역을 위한 위생지도 |
방역물품구입9,500*12 추가비용발생시 후원금 지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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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지원 |
개별상담 |
꾸준한 아동관찰 및상담을 통해 아동의 심리정서를 지원한 다. |
아동관찰 및 상담 : 년 2회이상 상담일지 필요시 아동 개별관찰 및 상담진행 일이 발생할때나 행동변화나 심리변화가 보일 때 개인 및 연고자 상담을 병행하고 학교 담임선생님과도 수시로 상담 투입인력 : 센터교사 |
별도비용발생시 자부담 |
연고자상담 |
꾸준한 아동관찰 및 상담을 통해 아동의 심리정서를 지원하 고 부모상담을 진행 한다. |
부모상담 : 년 2회 상담후 일지 작성 투입인력 : 센터교사 |
가정방문시 음료등 50,000(필요시후원금) |
|
집단상담 |
꾸준한 아동관찰 및 상담을 통해 집중상 담이 필요하거나 집 단상담이 필요시 상담을 통해 아동의 정서를 지원한다. |
전문상담 또는 전문집단상담 년 1회 상담 후 일지작성 투입인력 : 외부전문상담사 |
광산구청소년상담센터 후원 별도비용발생시 자부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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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 |
우리는 놀이터 지킴이 |
깨끗하고 안전하게 학교앞 어린이공원에서 즐겁게 놀 수 있도록 아동스스로 쓰레기를 치운다. |
연 4회 이상 센터근처 무돌어린이공원 청소하기 투입인력 : 센터교사 |
별도 비용 발생없음 센터에 있는 물품이용하기 |
구분 |
프로그램 |
목 적 |
사업내용 |
예산 |
아동권리 |
아동인권 및 권리교육 |
아동의 권리를 바르게 알고 인권교육을 통하여 권리의 중요성을 안다. |
년 1회 외부 전문교육기관에 의뢰하여 인권교육을 실시한다. 투입인력 : 외부기관 강사 |
별도비용발생시 자부담. 청예단 지원-권리교육 |
아동자치회의 |
·아동자치활동을 통해 아동의 권리보호하고 ·아동자치회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아동의견수렴함 운영을 통해 아동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도록 한다. |
년 4회 아동자치회의 진행 의견수렴함 내용확인 반영하기 담당 :시설장 및 센터교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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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연계 |
송우초등학교와 함께 |
지역자원 중에서 아동에게 가장 직.간접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하여 학교와 지속적인 협약을 통하여 프로그램등의 자료를 상호 교환여 아동의 발달을 돕는다. |
송우초와 협의후 프로그램 진행 담당 : 센터교사 및 송우초교사 |
송우초등학교 후원 별도비용발생시 자부담 |
운영위원회 |
센터의 원활한 운영계획과 센터전반적인 개선을 위하여 운영회의를 진행한다. |
년 4회 운영회의진행 및 필요시 |
별도비용발생시 자부담 |
|
자원봉사자모집 및 교 육 |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아동에게 제공한다. |
대학생 멘토링 1365 자원봉사 연계 |
비용 발생없음 |
|
지역내인적물적자원 연계 |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제공한다. |
도서관, 푸드뱅크, 보건소, 상담소등 이용 |
프로그램 진행시 발생되는 비용 예비비 사용하기 |
종사자교육 |
종사자 교육내용 |
평가 |
종사자 의무교육 (시설장, 생활복지사) 아동학대 신고의무자교육 1시간 이상 긴급복지 신고의무자교육 1시간 이상 개인정보보호교육 1회 이상 아동권리 및 인권교육 어린이 안전교육 4시간 이상 장애인학대 신고의무자교육 1시간 이상 기타 교육등 |
수료증 또는 결과보고서 |
사업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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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
프로그램명 |
목표 |
평가방법 |
교육 |
독서지도 |
1. 다양한 책을 읽는다. 2. 독서를 통해 사고력을 기른다. 3. 독서후 토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말로 표현한다. |
년 1회 아동설문 |
미술교실 |
1. 그리기, 만들기, 접기 등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미적 감각을 향상시킨다. 2. 자기의 생각과 상상력을 여러 가지 미술언어로 표현한다. 3. 작가들과 친구들의 작품들을 감상해 봄으로 식견을 넓히고 표현력을 키움으로, 새롭고 아름다운 작품을 만든다. |
년1회 아동설문 프로그램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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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별 학습 (학습부진아동관리) |
수준별 학습으로 성적향상과 자신감을 회복한다. |
프로그램일지 프로그램평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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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으로 인한 소극적인 학교생활을 현 수준에서 조금이라도 끌어올려 수업참여도를 높이고 개별 지도와 지원을 통해 같은 학년보다 현저히 떨어 지는 학습수준을 또래의 평균에 도달하도록 한다. |
사전.사후 테스트 프로그램일지 프로그램평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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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교실 |
교육의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 영어교육을 통해 학습부진아를 예방한다. - 재미있는 영어 학습을 통하여 영어를자연스럽게 접한다. |
년 1회 아동설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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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보드 |
보드게임의 규칙을 배우고 배운것을 실전에 적용해 보며 규칙준수를 배우며 다양한 보드게임을 접하므로 지능계발과 공간감각을 높인다. |
년 1회 아동설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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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
문화체험 |
체험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을 향상시킨다. 체험의 즐거움을 통해 상호교류 하는 시간을 갖는다. 감성활동으롷 문화적 소외감을 벗어난다. |
체험학습 진행후 교사평가 년 1회 설문평가 |
캠프 |
활발한 활동을 통하여 일일여행 및 캠 프 기회를 제공하여 리더쉽을 향상시킨다. |
캠프후 교사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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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 |
5대 안전교육 |
1)교통안전 지식을 구체적으로 실행활에 적용함으로써 스스로 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2)실종육괴 방지교육을 통해 실종예방과 유괴 발생이나 목격시 대처범을 익히도록 돕는다. 3)재난 시 안전 행동 요령을 익혀 나와 다른 사람을 보호하도 록 돕는다. 4)약물 오남용과 성폭력으로부 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행동요령을 배우며 내몸을 지킨다. |
프로그램 일지 년 1회 설문조사 프로그램 평가서 |
일상생활지원 |
위생지도를 통하여 청결하고 깨끗한 생활을 돕는다. 아동의 안전한 귀가를 돕는다. |
운영일지 기록 보건위생점검표기록 |
정서지원 |
개별상담 |
꾸준한 아동관찰 및 상담을 통해 아동의 심리정서를 지원한 다. |
아동관찰일지 아동상담일지 |
연고자상담 |
꾸준한 아동관찰 및 상담을 통해 아동의 심리정서를 지원하고 부모상담을 진행한다. |
부모상담일지 |
|
집단상담 |
꾸준한 아동관찰 및 상담을 통해 집중상 담이 필요하거나 집단상담이 필요시 상담을 통해 아동의 정서를 지원한다. |
프로그램 진행시 상담일지 및 평가 |
|
아동권리 |
아동인권 및 권리 |
아동의 권리를 바르게 알고 아동권리교육을 통하여 권리의 중요성을 안다. |
프로그램진행 후 일지 및 평가 |
아동자치회의 |
아동자치활동을 통해 아동의 권리보호하고 아동자치회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
아동자치 회의록 |
|
지역사회연계 |
송우초등학교와 함께 |
지역자원 중에서 아동에게 가장 직.간 접적인 지원을 제공 하기 위하여 학교와지속적인 협약을 통하여 프로그램등의 자료를 상호 교환여 아동의 발달을 돕는다. |
프로그램 진행시 일지작성 및 평가 |
운영위원회 |
센터의 원활한 운영계획과 센터전반적 인 개선을 위하여 운영회의를 진행한 다. |
회의록비치 |
|
자원봉사자모집 및 교육 |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아동에게 제공한다. |
자원봉사대장 |
|
지역내 인적물적자원연계 |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제공한다. |
프로그램 진행시 일지작성 |
|
특화프로그램 |
우리는 놀이터 지킴이 |
깨끗하고 안전하게 학교앞 어린이공원에서 즐겁게 놀 수 있도록 아동스스로 쓰레기를 치운다. |
프로그램진행일지 및 평가서 |
세부 사업 내용 |
1 |
|
아동권리 사업계획서 |
1. 아동자치 및 아동권리 교육의 필요성
① 2022년 아동권리 및 권리교육 전년도 평가
22년에 실시하였던 아동자치회의에는 90%이상의 아동이 회의에 참석하여 회의진행에 적극적 관심을 보였고 62%이상의 아동이 자치회의는 나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을 나타내어 주었다. 의견이 반영이 안된 부분들은 체험학습 진행에 어려움이 많은 부분을 요구하여 진행을 못한것에 대한 불만족을 표현하였다.
또한 아동권리교육을 통하여서 자신의 권리가 침해되었을 때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들을 알게 되었다는 의견이 80%가 넘은 것으로 보아 아동권리교육의 힘을 느낄 수 있겠다.
② 2023년 아동자치 및 아동권리교육의 필요성
지역아동센터는 이용아동에 대한 권리교육을 통해 아동의 권리의식을 강화하고 아동권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아동자신이 스스로의 권리를 인식하고 인격적인 대우를 받으며 서로를 존중하는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권리교육을 시행하여야한다.
의견수렴함과 자치회의를 통해 아동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보고 센터에서 운영이 어려운 부분도 설명해주며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과 선생님들이 함께 합력하여 운영하려 한다.
아동자치회의를 통해 세워진 규칙이나 서로의 약속을 지키며 실천하는 신뢰가 형성되기를 바란다. 전년도 평가처럼 권리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상기하여 올해도 현장에서 직접 배우고 익히고 느끼는 권리교육을 실시 하려한다.
또, 아동자치회의를 통해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고, 자유롭게 의견을 말할수 있고, 체험학습같은 것도 정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하였다.
2, 사업의 목적
○ 아동에게 부여된 천부인권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권리의 주체인 아동이 자신의 권리를 제대로 인식하고 행사하며 다른 사람의 권리를 존중하는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한다.
○ 지역아동센터는 UN아동권리협약과 아동복지법에 따른 아동권리를 보장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법률과 지침 및 운영규정에 따른 종사자대상 아동권리교육을 실시하여 아동권리가 보장되도록 한다.
3. 목표
아동자치회의와 소리함에 자신의 소리를 충분히 낼 수 있게 유도한다.
아동의 권리가 침해되었을 때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아동과 종사자가 연1회 이상 인권 또는 권리교육을 받는다.
4. 기대효과
○ 아동 스스로가 정한 규칙이기에 책임감을 갖게 된다.
○ 교육을 통해 권리의 종류와 범위를 이해한다.
○ 의견수렴함을 통해 자신의 속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5. 세부추진 계획
① 실행기간 :2023년 1월~2023년 12월
② 대상 : 센터이용아동 및 종사자
순위 |
소속 |
성 명 |
직 위 |
담당역할 |
비고 |
1 |
어등지역아동센터 |
손정란 |
시설장 |
권리교육 |
|
2 |
문연심 |
생활복지사 |
의견수렴함 관리 |
|
|
3 |
김민준 |
회장 |
아동자치회의 진행 |
|
6. 사업내용
프로그램명 |
세부내용 |
수행방법 |
아동권리 |
▪ 아동자치회의 |
.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한다. . 분기별로 아동들의 의견과 종사자들의 의견과 아동의 의견을 수렴하여 안건을 정하여 진행한다. |
▪ 아동권리교육 |
. 년1회 이상 외부강사 또는 센터장이 아동권리교육을 진행한다. |
|
▪ 아동권리구제 |
. 매일 퇴근 전에 종사자가 의견수렴함을 열어 확인하고 긴급한 사안은 교사회의를 통해 적절한 해결방법을 논의하여 결과를 개별 또는 게시판에 공지한다. |
|
▪ 종사자대상 아동권리교육 |
. 년 1회 이상 의무교육이나 기타 교육을 통하여 교육에 참여한다. |
7. 소요예산 : 필요시 간식비 집행-후원금
8. 사업 평가
프로그램 진행일지 및 년1회 만족도 조사
종사자대상 수료증
2 |
|
5대안전교육 사업계획서 |
1. 5대 안전교육 사업의 필요성
① 전년도 (2022년) 5대 안전교육 사업 평가
21년 5대안전교육에는 79%이상의 아동이 의무교육에 참여 하였고 참여아동의 73% 이상아동이 5대안전교육에 규칙을 잘 지키며 참여하고 친구들과도 사이좋게 교육 참여에 만족함을 나타내 주었다. 안전교육이 안전한 생활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많았다. 특히 관심이 많았던 분야에는 교통안전교육에 나의 안전에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도 동영상교육이나 실제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안전교육을 받는 방법이 좋겠다는 의견을 표하여 주었다.
② 2023년 5대 안전교육의 필요성
아동은 발달특성상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한 반면 아직 신체기능의 발달이 미숙하여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고, 사고 위험의 판단 수준과 조절 및 상황에 대한 인식능력이 부족하다.
아동은 사회에 나온 순간부터 교통사고, 실종. 유괴, 약물, 재난, 성폭력 등 수많은 위험을 직면하게 된다. 아동기에 겪는 사고 경험은 성인이 되어서도 신체적·정신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위험요소로부터 아동을 보호해야 하며 아동들이 스스로 위험을 자각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안전계획을 수립하여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더불어 아이들이 방과후에 안전하게 돌봄이 될 수 있도록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실종.유괴의 예방과 방지, 약물의 오남용 예방, 재난대비 안전, 교통안전교육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그래서 아이들이 신체.정신적 으로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소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스스로도 위험을 예방하는데 실질적인 교육이 필요하겠다.
2, 사업의 목적
위험상황에서 안전 하게 대처할 수 있 는 힘을 키우고 안전한 생활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3. 목표
센터에서 진행하는 5대 안전교육에 80%이상 참여하도록 한다.
5대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하게 생활하는 하는데 참여 아동의 80%이상 도움이 되게 한다.
4. 기대효과
○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교통사고 위험에 대한 교육과 그에 따른 사고 예방법을 지도함으로 써 안전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실종․유괴 상황의 위험에 대한 경각심 고취를 통한 위험상황에 대한 대처방법을 습득할 수 있 다.
○ 약의 올바른 사용법 및 복용방법에 대한 교육을 통해 올바른 약물 복용법을 습득할 수 있다.
○ 화재의 원인을 이해하고 화재 대피요령을 익힐 수 있다.
○ 성폭력 예방 교육을 통해 경각심을 심어주고 대처능력을 습득할 수 있
5. 5대안전교육 세부추진 계획
①실행기간 :2023년 1월~2023년 12월
②대상 : 센터이용아동
③교육담당 : 센터 교사 및 관련기관
2023년 안전교육 연간 계획안 |
|
분기별 |
내 용 |
1분기 |
-횡단보도 안전하게 건너기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 차량 승.하차시 안전교육 -비오는 날 안전하게 걷기 -위생안전교육 |
2분기 |
화재시 안전하게 대피하기 훈련 안전띠 착용 중요성 위생안전교육 식중독 예방 교육 |
3분기 |
-식중독 예방 교육 및 감염병 예방 -자동차를 조심해요 -학교폭력 예방 교육 |
4분기 |
-유괴와 유괴범의 개념과 예방교육 -성폭력 및 아동학대예방교육 -차량 승.하차시 안전교육 -위생안전교육 |
어 등 지 역 아 동 센 터 |
6. 교육내용
7. 예산
항 목 |
산출근거 |
보조금 |
후원금 |
합계 |
프로그램비 |
외부강사교육 및 자체교육 |
0 |
0 |
0 |
7. 사업평가
프로그램 일지 및 만족도 조사
3 |
|
교육프로그램 사업계획서 |
전년도 사업평가
2022년 만족도 및 욕구조사를 통해 97% 이상이 센터에서의 학습이도움이 되고 수업에도 만족한다고 답변하여 기초학습과 영어교육, 미술, 창의보드 수업을 지도하고자 한다.
1. 사업의 필요성
어등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은 사교육을 받지 않고 있어 기초학습지도가 절실히 필요하다.
2. 목적
기본학습능력의 조기정착으로 학습 동기를 강화시켜 자율적인 학습태도가 형성되도록 하며 기초학력에 대한 학업 성취 정도를 진단하여 지속적으로 기초학습을 지도함으로써 기초․기본 학력을 정착시키고자 한다.
3. 목표
○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 학습 원리를 깨닫게 하며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 기회를 제공한다.
○ 한 학기에 교재 1권이상의 수업을 마치도록 한다.
4. 기대효과
○ 학습의 두려움을 없게 할 수 있다.
○ 개별학습지도로 학습에 흥미를 느껴 자존감을 향상 시킬 수 있다.
5. 세부 추진 계획
□ 사업 기간 : 2023. 1월 ~ 2023. 12월.
선정 기준 |
인원 수 |
전체아동 |
전체아동 |
□ 대상 선정 기준 및 인원수
□ 추진 주체(사업 담당자)
소속 |
성 명 |
직위 |
담당역할 |
비고 |
어등지역아동센터 |
배효순 |
생활복지사 |
기초학습 및 아동관리 |
매일 |
드림스타트 |
박선영 |
아동복지교사 |
초등수학 수업 |
주 2회 |
강사 |
김선미 |
영어강사 |
영어 |
주2회 |
드림스타트 |
남혜영 |
미술교사 |
미술 |
주1회 |
강사 |
손정남 |
창의보드강사 |
창의보드 |
주1회 |
□ 세부 사업 내용
프로그램명 |
세부내용 |
수행방법 |
초등 기초학습 |
▪ 대상 : 초등,중등 ▪ 과목 : 수학(1~6), 영어(3~6) ▪ 강사 : 센터 교사, 아동복지교사 |
▪ 운영 : 매일 ▪ 학습자료 및 지도방법 - 담당교사가 수준을 반영하고 신규아동은 테스트로 통해 교재선정. - 매일 수학 4페이지, 기타과목은 2페이지 스스로 풀 고 담당선생님이 채점 후 틀린 문제는 1:1로 지도.
- 학습부진아는 학년 구분 없이 아동의 수준에 맞춰 교재 선정 지도. |
초등영어 |
▪ 대상 : 초등학생 ▪ 과목 : 영어 ▪ 강사 : 김선미 |
▪ 운영 : 주 2회 ▪ 학습자료 및 지도방법 수준별 영어수업지도 |
독서교육 |
▪ 대상 : 초등학생 ▪ 과목 : 독서 ▪ 강사 : 생활복지사 및 송정도서관 |
▪ 운영 ※ 초등학생 수업에 참여도가 높아 송정도서관에서 주관하는 초등대상 독서토론 수업을 하고 싶다는 강사의 의견에 아이들의 의사를 물어 진행하기로 함 |
6. 소요 예산 (단위 : 원)
항 목 |
산출근거 |
보조금 |
후원금 |
합계 |
사업비 |
- 영어강사비 : 360,000원*12월=4,320,000 - 교재비 : 500,000원*1회=500,000 |
4,820,000 |
0 |
4,820,000 |
|
합 계 |
4,820,000 |
0 |
4,820,000 |
7. 사업 평가 방법
○ 만족도 조사 및 평가서
4 |
|
문화프로그램 사업계획서 |
1. 사업의 필요성
본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은 80%이상의 아동이 저소득층의아동이다. 저소득 맞벌이 가정의 아동이 대부분이어서 가족이 함께 문화체험의 기회를 갖기가 어려운 환경에 처한 경우가 많다. 하여 본 센터에서는 해마다 아이들과 함게 다양한 체험과 바깥 활동을 통하여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활동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도 센터에서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의시간을 가져야 함을 느낀다.
특히 아동자치회의를 통하여 체험학습에 대한 아동들의 의견을 수용하려 하였으며, 아이들과의 소통을 통하여 체험진행을 진행하였다.
① 전년도 (2022년) 문화프로그램 사업 평가
21년도 체험학습 참여 만족도 조사에서 체험학습에 대한 만족도나 도움부분에 있어서 90% 이상의 참여아동들이 체험활동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체험학습 활동 중 가장 좋았던곳으로 체험가서 먹었던 뷔페와 소풍,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메가점프 활동이 가장 좋았다고 했고, 더불어 센터급식에서 먹기 힘든 피자나 치킨을 먹을때도 좋았다고 하였다.
아이들의 만족도가 높아 체험학습을 함께 진행한 선생님들도 함께 마음이 뿌듯함을 느낀다.
앞으로 체험활동시간에 특별히 하고 싶은 것은 애견카페나, 만화카페, 동물원, 영화관, 뷔페, 패밀리랜드등에 가보고 싶다는 의견을 말하였다.
애견카페나 만화카페는 직접적인 실행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 조율이 필요하겠고, 영화나 뷔페, 패밀린랜드등의 외부활동은 코로나19방역에 지장이 되지 않은면 추진해볼 예정이다.
② 2023년 문화프로그램 사업 필요성
코로나19로 실내 활동의 시간이 늘어나고 외부활동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방역지침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다양한 내외부체험활동이 더욱 필요한 시기가 되었다.
본 센터는 아동차지회의 통해 자신이 해보고 싶고 가보고 싶은 곳을 의견표출하여 아이들의 의견이 조금이라도 반영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래서 체험활동에 만족도가 높은 만큼 올해도 아동들의 의견을 전년도 평가를 반영하고 아동자치회의를 통해 모아진 의견들을 반영하여 체험을 진행할 것이다.
2, 사업의 목적
아동들과 교사들의 의견을 반영한 다양한 바깥활동을 통하여 문화체험 제공한다.
3. 목표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체험학습의 참여율 90%이상 되도록 한다.
체험학습 참여아동의 80%이상의 만족도를 얻도록 한다.
4. 문화프로그램 세부추진 계획
①실행기간 :2023년 1월~2023년 12월
②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명 |
문화체험 및 캠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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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 |
진행방법 |
사업평가 |
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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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1월~12월 |
년 4회 이상 문화체험 실시 아동자치회의를 통해 학생과 교사의견을 반영하여 진행 기타 후원을 통한 체험학습 추가 진행 될 수 있음. |
년 1회 아동설문 프로그램일지 프로그램평가 |
자체교사 -배효순 -문연심 -손정란 |
|
1분기 |
분기별 문화체험 |
체험관련학습진행비 월30,000*12개월=360,000(운영비) 체험학습 300,000(비지정후원금) 추가비용 발생시 후원금 기타 후원으로 체험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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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
||||
3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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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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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
송우초등학교 후원, 청소년광산문화의집 후원으로 캠프진행 간식비 및 기타비 회당 160,00원(후원금) 추가비용 발생시 자부담처리함. 재원 : 보조금 및 ▸청소년광산문화의집 후원 ▸기타외부기관후원 |
5. 사업평가
프로그램 일지 및 만족도 조사
5 |
|
정서프로그램 사업계획서 |
계 획 |
프로그램명 |
집단상담 |
진행자 |
광주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 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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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손정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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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조절 집단상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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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물 |
필기도구 |
일시 |
2023-01-01 |
|
15:30 |
장소 |
집단지도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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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12-31 |
|
17: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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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아동 |
센터내 초등4~5학년아동 중 인터넷 스마트폰 조절이 필요한 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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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 및 목 표 |
목 적 |
필요성 :요즘 아이들 손에 들고 다니는 핸드폰이 한시도 떨어지지 않을 때가 많다. 시 간날때 마다 들여다 보는 것이 핸드폰이다. 요즘은 정말 밖에나가서 놀기가 쉽지 않은 세상이다.? 미세먼지 많다고 핸드폰은 시도때도 없이 경고음을 날려주고 집안에서 생활을 하는 시간이 많아지다보니 자연스럽게 늘어난 시간이 바로 핸드폰게임 그리고 컴퓨터게임 인것 같다. 2018년 여성가족부,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과진단조사에서 전국의 초4,중1,고1 청 소년 129만명 중 인터넷.스마트폰 중 하난라도 과의존인 청소년이 19만 6337명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대상 청소년의 15%가 과의존이 우려되어 청소년 특성을 고려한 전 문적 상담 및 치유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 하여,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스마트폰에 대한 사용의존도로 나를 알아보고 스마트 폰을 건전하게 활용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과 문제가 발생했을때 어떤 주의가필요한 지 나의 정신적이고 정서적인 부분에서 점검해야 하는 부분을 없는지 본 집단상담을 통하여 살펴 보아야 할 것이다. 목적 : 청소년에게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에 관한 경각심을 알림으로써 인터넷.스마트폰 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며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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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표 |
인터넷.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와 후유증 인식한다. 인터넷,스마트폰을건강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고유하고 의존도를 감소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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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
인터넷,스마트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진솔하게 표현해보며 자신의 미디어 과의존 상태를 볼 수 있다. 조절에 대한 능동적인 실천을 강화하는 기회가 제공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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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프로그램 계획 |
프로그램 진행 8월~9월 6회기진행 각 회기별 내용 1회기- 나는영웅이다. 2회기- 나를 조종하는 프로그램 3회기-영웅으로 생각하는 법 4회기- 영웅으로 말하는 법 5회기-영웅으로 행동하는법 6회기-영웅으로 살아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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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방법 |
사전.사후 만족도 검사 |
6 |
|
특화프로그램 사업계획서 |
계 획 |
프로그램명 |
우리는 놀이터 지킴이 |
진행자 |
아동 및 종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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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손정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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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우리놀이터 우리가 깨끗하게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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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물 |
청소도구, 비닐장갑, 비닐봉투 외 |
일시 |
2023-01-01 |
|
15:30 |
장소 |
무돌어린이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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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12-31 |
|
16: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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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아동 |
센터이용아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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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 및 목 표 |
목 적 |
프로그램 기획배경 : 방과후에 아이들이 유일하게 거쳐오는곳, 센터에서나 학교에서 유일하게 스트레스를 풀수 있는 우리아이들의 공간인 학교앞 ‘무돌어린이 공원’. 적당한 놀이 공간이 없는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풀수 있고 맘껏 뛰놀수 있는 공간인 무돌어린이 공원이 많이 방치되어 있다. 여기저기 쓰레기가 뒹굴고 아이들이 군것질하고 쓰레기를 아무렇지 않게 버리는 곳이 되어버린 이 공간을 쾌적하게 안전하게 아이들과 함께 바꾸어 보려 함. 목적 : -깨끗하고 안전하게 학교앞 어린이공원에서 즐겁게 놀 수 있도록 아동 스스로 쓰레기 를 치운다. -아동들이 쓰레기를 주우면서 쓰레기를 왜 함부로 버리면 안되는지 깨닫고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도록 실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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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표 |
-센터 근처 어린이공원의 쓰레기를 청소하여 분리한다. -불필요한 쓰레기를 만들지 않도록 습관화하고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는다. -깨끗한 무돌어린이 공원이 되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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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
-내가 청소하고 난 후 깨끗해진 공원을 보고 우리놀이터 지킴이가 된다. -깨끗해진 공원에서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아동들이 스스로 주변정리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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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 프로그램 계획 |
-연 4회 이상 센터근처 무돌어린이공원 청소하기(코로나상황에 따른 변동가능) -주변센터와 함께 활동영역 넓히기 -송우초등학교 협조를 얻어 뜻이 같은 친구들과 함께 활동영역 넓혀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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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방법 |
프로그램일지, 아동소감문 |